의령남씨 충장공파 고문서집 발간
관리자 2018-06-11 403 충장공파 고문서.jpg
충남대학교 충남대학교 충정문화연구소에서 2017년에 의령남씨 충장공파 고문서를 발간하였습니다. 열람은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당진시립도서관(남산) 가능합나다.

<주요 내용>

본서는 충청남도 당진시 대호지면 도이리의 충장사 모충관에 수장된 문서로서, 17세기에서 20세기에 걸쳐 있으며 주로 남이흥(南以興) 가계와 도호의숙(桃湖義塾)을 설립한 후손들과 관련된 것입니다.
충장공 남이흥은 1627년의 정묘호란을 당하여 평안도 안주성을 지키다 순국한 무장이며, 대호지면의 도호의숙은 1860년대 초에 남씨들의 종숙(宗塾)으로 출발하여 인근 청년들에게 민족의식을 고취하여 항일운동의 연원이 되었던 학당입니다.
1919년 4월의 대호지 독립만세 운동에는 도호의숙에서 공부한 남상혁(南相赫),남상락(南相洛),남주원(南柱元),남상직(南相直),남상돈(南相敦)등이 주도자로 참여하였습니다.
의령남씨 충장공파의 고문서 362건은 2014년과 2016년에 걸쳐 정리하였는데, 이들문건의 내용은 주로 고령류, 명문류 그리고 서간류입니다. 17세기 초에서 19세기 말까지 이어지는 고령류와 명문류 문서에서는 순절공신 남유와 남이흥을 이은 후예들의 무신의 전통, 그리고 공신가의 사패지 등 재산관리의 상황들을 볼 수 있습니다. 서간류는 주로 19세기 초까지의 것들인데 가족 간의 일상사 이외도 항일운동에 참여하거나 벽지에 은거 수도하며 당대 지식인들이 겪었던 관련들을 볼 수 있습니다.
대전 충청지역의 고문서 수집. 정리 및 연구진.
연구책임자 : 김상기(충남대학교 국사학과 교수. 한국사)
공동연구원 : 박우훈(충남대학교 한문학과 교수. 한문학)
이향배(충남대학교 한문학과 교수. 한문학)
전임연구원 : 성봉현(충남대학교 충청문화연구소 연구교수. 한국사)
임병권(충남대학교 충청문화연구소 연구교수. 중국어학)
이병찬(우송대학교 교양육원 교수. 한국한문학)
보조연구원 : 문광균(건양대학교 인문융합교육학부 연구교수. 문학박사)
송기중(충남대학교 대학원 국사학과 강사. 문학박사)
정영우(충남대학교 대학원 국사학과 석사과정)
탈 초 : 안동교 임병권
자료제공 : 남주현 남기은
이 저서는 2015년도 대한민국교육부와 한국학중앙연구원(한국학진흥사업단)의 한국학기초자료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결과임(AKS-2015-CDM-124005)
 
 
 
목록
이전글보기 이전글 | 제29회 남이흥장군 문화제 개최 안내  
다음글보기 다음글 | 조선을 빛낸 충장공 남이흥 장군 도서(만화) 발간